요즘 전세계를 소란스럽게 만들고 있는 신종플루의 거의 유일한 치료제처럼 여겨지는 타미플루(Oseltamivir)의 원료물질이 향신료 또는 한약재로 쓰이는 팔각회향(八角茴香)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팔각회향의 약효가 주목받고 있다. 팔각회향은 중국에서 나는 붓순나무과 식물인 팔각(八角, Illicium verum)의 열매로, 모양이 팔각별처럼 생기고 강렬한 향기가 있다고 해서 팔각회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그림 1). 그런데, 이 열매의 성분 중 하나인 시킴산(shikimic acid)이 타미플루의 원료물질이라는 것이다. 시킴산은 붓순나무(Illicium anisatum, 일본명 ‘시키미しきみ’)에서 발견되었다고 하여 그런 이름이 붙었는데, 사실 팔각회향뿐 아니라 대부분의 식물에 함유되어 있으며, 단지 시킴산의 추출수율이 높기 때문에 팔각회향을 원료로 사용할 뿐이다.

그림 1. 팔각회향 (사진ⓒ Brian Arthur)



 따라서, 팔각회향에서 추출한 시킴산이 타미플루의 원료물질이 된다고 해서 팔각회향이 신종플루에 대한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속단해서는 안 된다. 팔각회향은 시킴산을 비롯한 수많은 성분의 집합체이며, 타미플루 또한 시킴산 그 자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먼저 시킴산으로부터 타미플루를 합성하는 과정을 보자(그림 2).

그림 2. 시킴산으로부터 타미플루를 합성하는 과정



 위 그림 좌상단의 시킴산과 최하단의 타미플루 구조를 비교해 보자. 두 물질이 같은 특성을 갖는다고 볼 수는 없다. 십여 단계에 이르는 복잡한 합성 과정을 통해 전혀 다른 물질로 바뀌는 것이다. 그리고, 시킴산이 아닌 다른 물질로부터 타미플루를 합성하는 방법도 있다(그림 3).

그림 3. 타미플루를 합성하는 다른 방법의 예(락톤계 화합물을 전구물질로 사용)



 이상에서 시킴산과 타미플루는 전혀 다른 물질이며, 시킴산을 함유하고 있는 팔각회향 또한 타미플루와 유사한 효능이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음을 알 수 있다. 애초에 타미플루의 개발과정에서도, 일반적인 천연물 스크리닝 방식이 아니라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특정효소(neuraminidase)에 들어맞는 분자구조를 설계해서 개발한 것이다. 즉, 타미플루는 처음부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적용하려고 ‘만들어진’ 물질이며, 시킴산은 그 물질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재료에 불과하다. 시킴산은 타미플루뿐 아니라 페닐알라닌(phenylalanine), 트립토판(tryptophan), 각종 알칼로이드 등 여러 가지 화합물의 전구물질로 활용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팔각회향은 어떤 약효가 있을까? 팔각회향은 향기가 강하고 맛이 매워서 주로 향신료로 많이 쓰이며, 한약 처방에는 별로 쓰이지 않는다. 하지만, 의서(醫書)에는 추위를 쫓고 기운의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추위를 쫓는다’고 해서 감기나 독감에 좋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으나, 사실 팔각회향은 감기의 찬 기운을 없애는 해표약(解表藥)이 아니라 뱃속을 따뜻하게 하는 온리약(溫裏藥)이므로 작용 방향이 다르다. 오히려 의서에서는 팔각회향의 성질이 조열(燥熱)하므로, 폐위(肺胃)에 열이 있거나 열독(熱毒)이 심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말라고 하였으니, 급성열성호흡기질환인 신종플루에 팔각회향을 처방하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이다.

 그렇다면 한방으로 신종플루를 치료하려면 어떤 약을 사용해야 할까?
 우선 신종플루는 괴질(怪疾)이 아니라 그저 독감의 일종일 뿐이라는 전제하에 치료법을 구상해야 한다. 한의학에는 감기나 독감 등 바이러스성 호흡기질환에 응용할 수 있는 수많은 처방이 있으며,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좋은 치료 효과를 거두어왔다. 신종플루도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처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증상을 기준삼아 《상한론(傷寒論)》이나 온병(溫病) 처방을 중심으로 변증논치(辨證論治)하면 될 것이다. 누구나 만병통치약을 원하지만, 모든 환자에게 쓸 수 있는 통치약은 있을 수 없다.





'뭐라 뭐라 > 한약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종플루와 팔각회향 2  (5) 2009.11.02
신종플루와 팔각회향  (12) 2009.09.12
음양탕 유감  (11) 2009.05.06
천마의 신기한 생태  (4) 2008.03.20
  1. montreal flower delivery 2009.09.13 04:58 신고

    요리에도 들어가는 건데,주로 비린내를 없애주는 용도로,역시 좋은거 였군여

    • - 관리자 - 2009.09.16 10:22 신고

      향신료로써는 좋겠지만, 약용으로는 좋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2. 초보회원 2009.09.15 23:10 신고

    [1] 타미플루의 재료는 팔각회향(Illicium verum)의 동속 식물인 망초(莽草, Illicium lanceolatum)라고 합니다. 팔각회향이 보통 8개의, 비교적 두툼한 씨방을 갖고 있는 데 비해 망초는 8개 이상의, 비교적 얇은 씨방을 갖고 있습니다. 망초에는 약 10%의 시킴산이 함유되어 있지만 팔각회향은 시킴산 함량이 그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타미플루 제조에는 망초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팔각회향이 식재료인 데 비해 망초는 유독한 식물이라고 하는군요.
    [2] 종래 중국에서 사스(SARS)의 유행을 겪으며 그 치료제로서 마행감석탕과 은교산을 합방(하고 가미)한 처방을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신종플루에도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 8월 세계보건기구(WHO)와 란셋(Lancet)지가 주관한 대책회의에서 이 처방과 타미플루의 신종플루 치료 효과를 비교한 무작위 대조시험(n=66)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입원 기간, 체온 하강(정상화) 시간, 자각 증상 등에서 모두 타미플루보다 유의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처방이 전통적인 변증시치의 관점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충돌하며, 한의학에 도전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상한 처방과 온병 처방을 합방하여 썼다는 것도 그렇고, 분명히 확인된 것은 아니지만 거의 전병전방(專病專方) 즉, 변병시치(辨病施治)의 형태로 적용해도 효과가 확실한 듯 보인다는 것입니다. 한약을 응용하는 데 있어서 변증시치가 과연 최적의 형태인가? 또 다른 방식은 없는가.... 이런 질문을 다시금 불러일으킨 중요한 계기가 아닌가 합니다.

    • - 관리자 - 2009.09.16 12:06 신고

      미처 확인하지 못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
      시킴산을 전구물질로 삼는 합성법(그림 2)은 미생물대사를 거치는 등 과정이 복잡하여, 향후에는 <그림 3> 또는 그보다 더 간단한 합성법이 쓰이게 될 것입니다(특허 문제로 인해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비효율적인 합성법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되면 지금처럼 타미플루를 '천연물 신약'으로 오인하는 일은 없겠지요.
      붓순나무속(Illicium) 식물은 팔각회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심한 독성이 있어 내복이 불가능합니다.

      [2]
      한약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좋은 문제제기라고 생각합니다. 언제까지 변증논치의 틀 안에서 치료할 것인가, 과연 복합처방이 최선의 방법인가, 제형의 변화는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등등 연구해 볼 주제들이 무궁무진합니다.
      중국에서 사용된 처방(연화청온 캅셀제 추정)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추가 연구가 필요하겠습니다. 연교나 감초 등 특정 약재를 빼었을 때의 약효 변화는? 금은화를 단독으로 썼을 때와의 약효 차이는? 다른 처방과의 비교는? 고열 증상이 없는 인플루엔자가 나타난다면 그때도 유용할 것인가? 등등 역시 제기될만한 문제입니다.

  3. 초보회원 2009.09.17 06:35 신고

    우연히 들른 사이트였는데 수준 높은 글들이 많아 놀랐습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제가 언급한 처방, 연화청온캡슐 맞습니다.

    • - 관리자 - 2009.09.17 10:47 신고

      제 포스트의 8할은 농담 등 가벼운 글인지라, 수준 높다고 하시면 부끄럽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사계절한의원 2009.09.18 11:44 신고

    최근에 팔각회향이 신문에 나면서 만병통치의 폐단이 있을까 저어 했는데,. 좋은 글 보고
    스크랩 해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들이 참 많네요.

    • - 관리자 - 2009.09.18 22:49 신고

      그 소문을 듣고는, 잘못된 정보로 인해서 피해 보는 사람이 없었으면 하고 부랴부랴 알아봤드랬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제게도 기쁜 일입니다.

  5. 뻠선생 2009.11.04 18:01 신고

    좋은정보 잘 보았습니다.
    최근 팔각회향 추출물을 이용하여 화장품 개발의뢰가 있어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좋은글을 발견하게 된 것 같습니다.
    자주 들르겠습니다. ^^

  6. 지나가다 2009.11.05 23:53 신고

    원글 몇번을 읽어봤는데 팔각회향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오용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만 들지..

  7. 인천 2010.04.26 00:09 신고

    헉~ 본초 수시고사때메 팔각회향 검색중에 우연히 들어와버렸어요..

  8. 임연정 2012.06.26 10:57 신고

    블러그도 운영하십니까
    최박사님 팔각회향 검색하니 제일 첫번째로 검색 되네요
    좋은 정보 감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