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췌록

성공과 좌절 中

- 관리자 - 2010.05.23 12:42
노무현 지음. 《성공과 좌절》. 학고재. 2009.

오늘은 그를 기억하며, 위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발췌하오.

22p.
참여정부의 비전과 전략 … 국정목표
… 경제발전 공약이 빠졌다는 지적이 있었다. 우리는 너무 당연한 것이어서 시대적 과제가 될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었다. 오해에 많이 시달렸다. …

143p.
… 하지만 그렇게 청문회를 하면서도 계속 노동 현장에 다녔습니다. 제가 주로 하는 일은 노동운동 지원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국회의원이 중립을 지켜야지, 왜 노동자 편만 드는가? 사장 편도 좀 들어라'는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 공격을 많이 받았는데 그때 저는 이렇게 대답을 했습니다. "국회에 299명의 의원이 있는데 200명 이상이 사장 편을 들어주지 않습니까?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장 편에 서 있는데 노동자 편도 몇 몇 있어야 되지 않습니까?" …

댓글
  • 프로필사진 우석08 박정웅 불과 몇시간 전에 뵈었군요 ㅎㅎ

    블로그에 방문하면 댓글좀 달으라시던 말씀이 기억나서 오랜만에 한번 들어왔습니다.

    왠지 시험기간이면 평소에는 잊고 있던 모든 블로그와 싸이를 한번씩 방문하고

    인맥관리를 하는건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습니다. -_-

    정신연령이 낮아서 아직까진 정치에는 별로 관심이 없지만

    故노무현 대통령의 인간성과 철학은 깊이 존경하는 터라 아직도 많이 안타깝습니다.



    아무튼 지난주 오늘 황금같은 연차내셔서 강의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부디 기말고사도 강의하실 때처럼 대인배스러운(?) 출제 부탁드립니다. ㅋ
    2010.06.07 17:48 신고
  • 프로필사진 - 관리자 - 역시 시험기간이야말로 인간의 사교성과 창의력과 잉여력이 가장 충만해지는 시기이지요ㅋㅋ
    저도 그 증상이 심해서, 시험기간엔 아예 모니터를 떼어 쳐박아두기도 했더랍니다. (시험기간만 되면 우석한의 홈페이지가 리뉴얼 되던 시절ㅋ)

    모쪼록 시험은 즐겁게..
    2010.06.09 10:18 신고
댓글쓰기 폼